영화리뷰 / / 2022. 12. 23. 17:34

산타클로스(1994) : 엉망진창 아빠의 대변신

반응형

산타클로스(1994)

 

가족과 함께 크리스마스에 보는 영화

영화 '산타클로스'는 1994년 크리스마스를 겨냥해 개봉한 작품으로 존 파스킨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제작비 2,200만 달러가 들어갔고 북미에서 수익만 봐도 1억 4,500만 달러 이상으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합니다. 엄청난 인기로 2002년과 2006년에 3편까지 나왔습니다. 1편보다 벌어들인 수익은 적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작품은 확실한 듯합니다.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디즈니+에서 다시 방영 중이니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금 가족들과 모여 앉아 함께 보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산타클로스가 된 아빠

장난감 회사의 마케팅팀에서 일하는 아빠 스캇(팀 알렌)이 있습니다. 그는 크리스마스이브를 아들 찰리와 함께 놀기 위해서 집으로 향합니다. 집 앞에는 벌써 전 부인이 찰리와 함께 스캇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전 부인은 떠나고 찰리를 데리고 집으로 들어와 함께 먹을 저녁 식사를 준비하지만 오븐에서 칠면조를 태우고 요리를 실패합니다. 어쩔 수 없이 식당에 가 외식을 하고 집으로 돌아와 스캇은 동화책을 읽어주며 찰리를 재웁니다. 그렇게 찰리는 잠이 드는가 싶었는데 밖에서 들리는 쿵 하는 소리에 잠이 깹니다. 찰리는 일어나 스캇을 급하게 깨우고 스캇은 밖으로 나가 보게 됩니다. 스캇은 지붕 위를 쳐다보며 말을 걸었는데 산타 옷을 입은 그 남자는 그만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스캇은 그를 건드려보지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스캇은 그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해 옷 안을 살펴보는데 명함이 하나 나옵니다. 그리고 그 명함을 살펴보니 자신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대신 산타옷을 입고 순록에게 가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스캇은 어이없이 웃기만 하는데 그때 지붕 위에서 무슨 소리가 들립니다. 지붕 위에는 순록과 썰매가 있었고 스캇과 찰리는 믿을 수 없는 광경에 놀라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땅에 떨어져 있는 산타를 보는데 떨어진 남자는 산타 옷만 남기고 사라지고 없습니다. 이런 황당한 상황에 혼란스러워하는 스캇 앞에 사다리가 나타납니다. 찰리는 그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고 스캇도 산타 옷을 챙겨 따라 올라가게 됩니다. 찰리는 신나 하며 썰매에 올라타고 스캇은 찰리를 내리게 하기 위해 같이 올라타는데 순록들이 갑자기 달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어느 집 지붕 위에 썰매가 멈추게 됩니다. 스캇은 당황해 하지만 찰리는 스캇에게 산타 옷을 입고 굴뚝으로 들어가 선물을 주고 와달라고 부탁합니다. 스캇은 싫어하지만 실망하는 찰리의 모습에 결국 산타 옷을 입기로 합니다. 그리고 선물 주머니를 잡는 순간 둥둥 떠서 굴뚝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집 안으로 들어가게 된 스캇은 크리스마스트리 앞에 선물을 놓고 다시 굴뚝으로 나옵니다. 그렇게 여러 번의 선물 배달을 마친 스캇은 찰리와 함께 썰매를 타고 날아갑니다. 그리고 어딘가 도착하는데 스캇은 당황해하며 순록들을 나무랍니다. 그때 앞쪽에서 누군가 나타났고 버튼을 누르니 썰매는 아래로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아래에는 산타를 기다리던 요정들이 있었고 그들은 내려오는 썰매를 쳐다봅니다. 그리고 한 요정이 자기 자신을 소개합니다. 버나드는 그가 왜 산타인지 설명해 주고 내일 떠날 수 있지만 11개월 뒤에 다시 돌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스캇은 찰리와 함께 그곳에서 잠이 들고 다음날 눈을 뜨는데 집으로 돌아와 있습니다. 스캇은 그 상황이 꿈이었다고 생각하고 안심하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스캇은 찰리의 학교에 가게 됩니다. 찰리는 친구들에게 스캇을 산타라고 소개하며 모두를 당황하게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 스캇은 학부모 상담을 통해 찰리에게 망상을 심어주지 말라고 경고를 듣습니다. 이후 스캇은 찰리에게 산타 이야기는 둘만의 비밀로 간직하자고 부탁합니다. 다음날 스캇은 거울을 보는데 살이 갑자기 찌고 수염이 생겨난 자신의 모습에 놀라게 됩니다. 그 이후 찰리와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는 스캇. 뛰어노는 찰리를 바라보며 공원 벤치에 앉아있는데 이상하게 아이들이 스캇의 주위에 몰려듭니다. 스캇은 자신도 모르게 마치 산타처럼 아이들과 이야기합니다. 이를 본 스캇의 전 ㅂ인은 또다시 찰리에게 망상을 심어주기 위해 위험한 일을 하고 있다고 화를 내며 찰리를 데리고 갑니다. 결국 스캇이 찰리의 정신건강에 나쁘게 영향을 미친다는 법정의 판결 때문에 찰리와 만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스캇은 전 부인의 집으로 찾아가고 찰리와 마지막 인사를 나눕니다. 그런데 그곳에 버나드가 나타납니다. 스캇은 찰리의 부탁으로 같이 북극으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찰리와 함께 북극으로 돌아와 요정들과 함께 크리스마스를 준비합니다. 준비를 마친 스캇은 찰리와 함께 썰매를 타고 아이들에게 기쁨을 주는 진정한 산타클로스가 되어 하늘로 날아가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순수한 동심을 지켜주는 이야기

언젠가 TV방영으로 우연히 보게 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흔히 아이들이 가지는 산타할아버지라는 인물에 대한 환상을 어른들이 함께 봐도 웃음 지어지게 그렸습니다. 개봉한 지 거의 30년이나 되었지만 지금 봐도 촌스럽니 않고 자연스러운 배우들의 연기가 지금까지도 이 영화가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때로는 현실에 찌들어 아이들의 환상을 파괴하기도 하는 어른들이 아이들의 순수함을 지켜주기 위해 억지로 산타 흉내를 시작한 어른까지도 결국 순수해지는 영화였습니다. 그 순수한 동심에 웃음 짓고 싶다면 영화 '산타클로스'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