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리뷰 / / 2022. 12. 18. 16:46

Yes Man(2008) : 긍정의 힘을 믿으세요.

반응형

Yes Man(2008)

 

'짐 캐리'만이 할 수 있는 코미디 영화

'Yes Man'은 2008년에 개봉된 미국의 코미디 영화입니다. '앤트맨', '브링 잇 온' 등을 연출했던 페이턴 리드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짐 캐리와 주이 디샤넬이 주연으로 나오는 작품입니다. 항상 부정적으로만 살던 칼 알렌(짐 캐리)이 엣 친구의 추천으로 참석하게 된 세미나에서 모든 질문에 Yes로 대답하기로 서약을 하고 변하는 그의 삶을 그렸습니다. 또한 이 영화는 '대니 월리스'의 자서전이 원작이며 코미디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뭐든지 Yes라고 외치는 남자

웃고 싶지만 웃지 못하는 남자 칼은 매사에 부정적입니다. 그의 대답은 항상 No입니다. 은행에서 대출담당인 그는 고객들의 대출신청에도 역시 No입니다. 게다가 승진도 실패합니다. 5년이나 다녔는데 인생 참 원하는 대로 되지 않습니다. 어느 날 길에서 우연히 만난 옛 친구는 황당한 제안을 합니다. 괴짜 같은 친구의 돌발적인 행동이 고여버린 칼의 마음에 작은 파동을 일으킵니다. 그날 밤 칼은 끔찍한 꿈을 꾸게 됩니다. 쓸쓸히 혼자 자신의 집 소파에서 고독사 해버리는 꿈입니다 이렇게 살면 안 되겠다는 칼의 마음에 작은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해 친구가 제안했던 세미나에 참석합니다. 그곳은 어떤 상황에서도 Yes라고 한다는 서약을 한 사람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칼은 세미나 강연자 테렌스의 언변과 참석한 많은 사람들의 Yes외침에 자신도 모르게 그 서약을 하고 말았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칼에게는 첫 번째 시험이 찾아옵니다. 차를 태워달라는 노숙자의 부탁에 당연히 Yes! 그리고 휴대폰을 빌려달라는 두 번째 시험도 Yes! 뻔뻔한 노숙자가 휴대폰 배터리도 다 써버리고 돈을 달라는 요구를 하는데도 Yes! 설상가상 자동차에 기름까지 떨어져 버립니다. 어쩔 수 없이 칼은 주유소까지 걸어갑니다. 그런데 주유소에서 정말 매력적인 여자 앨리슨이 가는 곳까지 자신의 오토바이로 태워주겠다고 합니다. 며칠 후 토요일인데 상사는 직장에 나오라고 합니다. 뜻밖의 주말 출근의 승낙이 승진의 기회로 이어집니다. 오랜만에 방구석을 탈출해 친구들과 마음껏 마시고 놀던 칼은 술김에 근육맨의 여자 친구에게 키스를 해버립니다. 근육맨에게 제대로 한방 맞고 취권으로 옆사람을 때려버립니다. 다음날부터 칼은 완전한 Yes맨으로 살아가기로 다짐합니다. 무조건 Yes모드로 기타도 배우고 비행기 조종도 배우고 한국어도 배우고 공연 초대도 Yes 했는데 공연장에서 공연 중인 앨리슨과 우연히 만나게 됩니다. 그녀의 운동모임 초대에 당연히 Yes를 외칩니다. 그날 밤 일찍 자려고 했는데 밤새 놀자는 친구의 전화에도 어쩔 수 없이 또 Yes를 외치고 다음날 에너지 드링크를 들이마시고 운동모임에 갔다가 금방 뻗어버립니다. 둘 사이는 점점 가까워지고 야외공연장에도 몰래 들어가 노래를 부르고 즐깁니다. 어느 날은 건물에서 자살하려던 사람을 열심히 배운 기타로 노래하며 구해서 사고를 막았습니다. 그렇게 히어로가 된 Yes맨 칼과 앨리슨은 무작정 여행을 떠나기로 합니다. 여행에서 클레이 사격도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데이트 중 비가 옵니다. 불길한 예감은 언제나 틀리지 않은 듯 칼에게 시련이 찾아옵니다. 칼은 공항에서 졸지에 테러리스트 혐의를 받고 변호사 친구의 도움으로 간신히 혐의는 벗게 되는데 앨리슨은 오해해버리고 떠나갑니다. 달려가 붙잡고 싶었지만 Yes밖에 못해서 멀리 가버리라는 앨리슨의 말에 멀리 가버리는 칼. 괴로운 마음에 칼은 Yes를 서약하게 한 테렌스를 찾아가는데 그만 사고가 나버립니다. 칼은 자신의 불행이 모든 No라고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칼에게 테렌스는 진정한 Yes의 의미를 가르쳐줍니다. 의무감 또는 서약 때문에 외치는 Yes가 아니고 진심에서 우러난 Yes를 말입니다. 그 진심의 Yes가 칼 자신을 변화시켰다는 사실과 함께. 진정한 Yes맨으로 각성한 칼은 환자복을 입은 채 간호사의 바이크를 빌려 타고 앨리슨의 운동모임 장소로 갑니다. 진정한 Yes의 의미를 깨달은 칼은 그녀에게 진심을 말하고 행복하게 지내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YES가 가져오는 긍정적인 변화

'Yes Man'의 원작 소설의 대니 월리는 실제로 No를 외치던 부정의 삶에서 Yes로 많은 변화를 가졌다고 합니다. 그는 모든 권유에 Yes로 답하고 생활하는 삶은 조금 엉뚱하고 황당할 수 있는 생활이었지만 부정적이던 때보다 훨씬 생기가 넘치고 즐거웠다고 합니다. Yes라는 말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며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줍니다. 현재 망설이고 있거나 인생의 갈림길에 서 있다면 영화 'Yes Man'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